728x90
반응형
네트워크 효과는
한 상품을 소비할때 얻는 효용이
다른사람들이 같은 상품을 소비할때마다 증가하는 현상을
네트워크 효과라고 합니다.
예를들면
페이스북, 카카오톡이
그 예가 될 수 있겠네요.
사용자가 많으면 많을 수록
사용하는사람들이 더욱 편리해지고
이점이 많아지는 것 이지요!!!
(ex 카카오톡 사용자가 많아서
카카오톡으로만 대화가 가능한것
네트워크효과로 인해서 나타는 현상 두가지가 있는데요.
바로
● 쏠림 현상
● 잠김 효과
입니다.
먼저
1. 쏠림 현상은
네트워크 효과에 따라
한 집단에 사용자 수(사람 수)가
몰리는 현상
입니다.
(ex 카카오톡과 라인중 카카오톡에
사용자가 몰림
2. 잠김효과은
네트워크효과에 따라서
한 상품의 사용자가
다른상품으로 옮겨감으로써 발생하는
비용이 증가해 옮기지 못하는 현상
입니다.
(ex 한글 사용자가 워드가 어려워서
쓰지못함.
이상으로 정보재이론에서
네트워크효과와
그 이로인해 일어날 수 있는
쏠림현상과
잠김효과를 알아 보았는데요.
생각보다 어렵지않고 우리 주위에 흔히 일어나는
현상이라서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.!!
반응형
'공부 > 경제 상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모멘텀(Momentum), 모멘텀 매매(Momentum trading)란? (2) | 2021.01.19 |
---|---|
파생ETF/ETN교육이수&수료등록방법![경제&주식][레버리지 사는법] (0) | 2021.01.15 |
3월 공매도 재개!!? 쉽고 간단하게 공매도 배우기[경제상식] (0) | 2021.01.14 |
할인율, 현재가치와 미래가치[pv,fv] (0) | 2021.01.12 |
경매이론!!! 그리고 경매의 종류[공개경매&입찰제] (0) | 2021.01.07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