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공부/경제 상식

네트워크 효과 [쏠림효과,잠김효과]

by 남는곰 2021. 1. 15.
728x90
반응형

네트워크 효과는

한 상품을 소비할때 얻는 효용이 

다른사람들이 같은 상품을 소비할때마다 증가하는 현상을 

네트워크 효과라고 합니다.

 

예를들면

페이스북, 카카오톡이 

그 예가 될 수 있겠네요.

 

사용자가 많으면 많을 수록 

사용하는사람들이 더욱 편리해지고 

이점이 많아지는 것 이지요!!!

(ex 카카오톡 사용자가 많아서 

카카오톡으로만 대화가 가능한것

 

 

 

네트워크효과로 인해서 나타는 현상 두가지가 있는데요.

바로

● 쏠림 현상

● 잠김 효과

입니다.

 

 

먼저 

1. 쏠림 현상은 

네트워크 효과에 따라

한 집단에 사용자 수(사람 수)가

몰리는 현상

입니다.

(ex 카카오톡과 라인중 카카오톡에 

사용자가 몰림

 

2. 잠김효과은

네트워크효과에 따라서 

한 상품의 사용자가 

다른상품으로 옮겨감으로써 발생하는 

비용이 증가해 옮기지 못하는 현상

입니다.

(ex 한글 사용자가 워드가 어려워서 

쓰지못함.

 


이상으로 정보재이론에서

네트워크효과와

그 이로인해 일어날 수 있는

쏠림현상과

잠김효과를 알아 보았는데요.

 

생각보다 어렵지않고 우리 주위에 흔히 일어나는 

현상이라서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.!!

반응형

댓글